추명가(推命歌) - 질병(疾病)- 남명 > 역학 고서

본문 바로가기

추명가(推命歌) - 질병(疾病)- 남명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8-06-29 18:44 조회10,572회 댓글0건

본문

추명가(推命歌) - 질병(疾病)
 
원래 추명가는 『사주첩경(四柱捷徑)』의 3권 말미에 나오는 내용으로서 한 구절을 32자의 음률에 맞추어 480구절로 구분하여 남녀에 따른 간명법을 설파한 명리학의 보서이다. 그 중에서 여기에 소개하는 내용은 건강과 관련한 구절을 적시했을 뿐이다. 다만 시대상에 비추어 다소 어색한 자구(字句)와 간명이 있지만, 이를 현대적 의미의 해설을 부가하여 필자가 재해석하였음을 밝힌다.
 
 
 
1) 남명
 
▷春生亥子 夏卯未日 秋生寅戌 冬丑辰日 神經痛에 呻吟인데 殺旺하면 다리저네. (춘생해자 하묘미일 추생인술 동축진일 신경통에 신음인데 살왕하면 다리저네) ➡ 인묘진(寅卯辰)월에 해자(亥子)일시, 사오미(巳午未)월에 묘미(卯未)일시, 신유술(申酉戌)월에 인술(寅戌)일시, 해자축(亥子丑)월에 진축(辰丑)일시를 보면서 관살이 강하면 급각살(急脚殺)이 작용하여 뼈의 질환 및 신경통에 취약하다.
 
▷正寅二卯 三申四丑 五戌六鷄 七龍八蛇 九馬十羊 至亥臘子 이도또한 脚不具라. (정인이묘 삼신사축 오술육계 칠용팔사 구마십양 지해납자 이도또한 각불구라) ➡ 인(寅)월에 인(寅)일시, 묘(卯)월에 묘(卯)일시, 진(辰)월에 신(申)일시, 사(巳)월에 축(丑)일시, 오(午)월에 술(戌)일시, 미(未)월에 유(酉)일시, 신(申)월에 진(辰)일시, 유(酉)월에 사(巳)일시, 술(戌)월에 오(午)일시, 해(亥)월에 미(未)일시, 자(子)월에 해(亥)일시, 축(丑)월에 자(子)일시를 보면 단교관살(斷橋關殺)이 작용하여 신경 및 뼈의 질환에 취약하다.
 
▷戊午日生 태어난몸 年月辰酉 俱全한者 戊日生人 三傳三刑 자극자극 절게되네. (무오일생 태어난몸 연월진유 구전한자 무일생인 삼전삼형 자극자극 절게되네) ➡ 무오(戊午) 일주로서 연월지에 진유(辰酉)를 놓은 사람과, 무토(戊土) 일간에 연월일지에 삼형(三刑)을 놓으면 자형살(自刑殺) 또는 삼형살의 작용으로 수족(手足)에 질환이 생길 수 있다.
 
▷子日酉年 丑日午年 寅未申卯 年日對立 亥怕辰兮 戌怕巳는 精神異常 걸려보오. (자일유년 축일오년 인미신묘 연일대립 해파진혜 술파사는 정신이상 걸려보오) ➡ 지지에 진해(辰亥)•자유(子酉)•미인(未寅)•오축(午丑)•신묘(申卯)•사술(巳戌)이 있으면 원진귀문관살(怨嗔鬼門關殺)의 작용으로 예민하고 신경이 쇠약한 가운데, 특히 일지를 기준으로 중첩되면 원귀(怨鬼)의 작용으로 신기(神氣)가 있거나 이중성격증후군(二重性格症候群)이 드러나기 쉽다.
 
▷木日柱나 火日柱가 甚히衰弱 하게되면 白日晴天 昏暗하여 精神衰弱 앓아본다. (목일주나 화일주가 심히쇠약 하게되면 백일청천 혼암하여 정신쇠약 앓아본다) ➡ 목화(木火) 일간 중에서도 특히 을목(乙木)과 정화(丁火)의 경우 신약하면서 원진귀문 내지는 형살이 작용하면 신기(神氣)가 있거나 다소 공황장애를 경험할 공산이 크다. 반대로 목(木)이 강하면 수기(水氣)를 설기시키고, 화(火)가 많으면 수기가 고갈(枯渴)되어 조현(調絃)이 발생하니 어느 쪽도 정신적 갈등을 일으킬 수 있음이다.
 
▷七八九月 木丑戌日 다시財殺 身弱者와 甲日夏月 木枯燥도 失明되어 더듬는다. (칠팔구월 목축술일 다시재살 신약자와 갑일하월 목고조도 실명되어 더듬는다) ➡ 신유술(申酉戌) 월에 태어난 갑술(甲戌) 및 을축(乙丑) 일주가 재성과 칠살로 신약한 경우는 이전최화(利剪摧花)로서 머리와 눈에 이상이 올 수 있는 가운데, 사오미(巳午未) 월에 태어난 갑목(甲木) 일주는 조열하여 눈(目)의 질환에 취약하다.
 
▷丙申子辰 戌日生人 다시辛壬 하나보고 四柱財殺 있게되면 三脚行步 하게되네. (병 신자진 술일생인 다시신임 하나보고 사주재살 있게되면 삼각행보 하게되네) ➡ 병자(丙子)∙병진(丙辰)∙병 신(丙申)∙병술(丙戌) 일주가 월간 또는 시간에 신(辛)과 임(壬)을 보게 되면 합수(合水)의 합화극에 관성이 재관(財官)으로 작용하여 시력이 나빠질 수 있음이다. 그러나 병인(丙寅)과 병오(丙午)는 양인가살(羊刃駕殺)로 해당사항이 없다.
 
▷冬月生人 戊己日生 다시財殺 結局하면 執杖叩地 하게되니 左往右往 걸음이라. (동월생인 무기일생 다시재살 결국하면 집장고지 하게되니 좌왕우왕 걸음이라) ➡ 해자축(亥子丑) 월 또는 월지 수국(水局)으로 재성이 강한 가운데 살을 보는 무토(戊土) 및 기토(己土) 일간은 시력이 약해질 수 있다. 이는 동토(凍土)의 신약 일간이 재관의 설기로 음기(陰氣)가 강해지면 양기(陽氣)가 고갈되어 어둠을 밝히는 힘이 떨어지는 이치와 같다.
 
▷四柱中에 丁巳놓고 壬癸日柱 太王하면 眼昏日暈 하게되니 靑盲될까 염려되네. (사주중에 정사놓고 임계일주 태왕하면 안혼일운 하게되니 청맹될까 염려되네) ➡ 태왕한 임수(壬水) 또는 계수(癸水) 일간이 사주 중에 정사(丁巳)를 놓으면 해당 원형이정의 시기에 시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甲己日에 見巳하고 乙庚子合 丙辛見猴 丁壬見戌 戊癸愁兎 溺水之厄 있어본다. (갑기일에 견사하고 을경자합 병 신견후 정임견술 무계수토 익수지액 있어본다) ➡ 낙정관살(落井關殺)의 예시로서 천간오합하는 일간이 해당 지지를 만날 때 낙정관의 흉살이 있는데, 주로 모함과 사기를 비롯해 수해(水害)를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가령 갑목(甲木) 일간이 지지에 사(巳)를 보거나 행운에서 동착하면 해당 시기에 낙정관의 흉살에 취약할 수 있다.
 
일간
甲/己
乙/庚
丙/辛
丁/壬
戊/癸
지지
 
▷寅卯夏月 그사람이 日柱庚寅 午戌이면 痔疾盲腸 腸疾扶斯 事前主意 必要하오. (인묘하월 그사람이 일주경인 오술이면 치질맹장 장질부사 사전주의 필요하오) ➡ 인묘사오미(寅卯巳午未) 월생 경인(庚寅)•경오(庚午)•경술(庚戌) 일주는 치질, 맹장, 장 질환에 취약하니 주의해야 한다. 특히 경인(庚寅)일주의 인묘(寅卯) 월생은 금목상쟁(金木相爭)의 재다신약(財多身弱)이라 일간의 설기가 심하고, 경오(庚午) 및 경술(庚戌) 일주는 화국(火局)으로 일간의 설기가 심하니 장(腸)이 약해지기 쉽다.
 
▷辛卯巳未 生日人이 寅卯夏月 出生해도 亦是痔疾 盲腸으로 呻吟함이 있게된다. (신묘사미 생일인이 인묘하월 출생해도 역시치질 맹장으로 신음함이 있게된다) ➡ 신묘(辛卯)∙신사(辛巳)∙신미(辛未) 일주의 인묘사오미(寅卯巳午未) 월생 역시 치질이나 맹장에 취약하다. 특히 신묘(辛卯)일주의 인묘(寅卯) 월생은 금목상쟁(金木相爭)의 재다신약(財多身弱)이라 일간의 설기가 심하고, 신사(辛巳) 및 신미(辛未) 일주는 화국(火局)으로 일간의 설기가 심하니 금(金) 오행의 장(腸)이 약해지기 쉽다.
 
▷戊己日生 多金水木 脾胃弱해 걱정되고 庚辛日生 多逢火는 喘息血疾 咳嗽氣라. (무기일생 다금수목 비위약해 걱정되고 경신일생 다봉화는 천식혈질 해수기라) ➡ 식재관이 많아 신약한 무기(戊己)일간은 비장과 위장이 약해 구취(口臭)가 있을 수 있고, 화관(火官)이 많아 신약한 경신(庚辛)일간은 천식 및 기침을 비롯하여 치루증(痔漏症), 대장병(大腸病) 등의 혈질(血疾)에 취약하다.
 
▷壬癸日柱 多逢火土 痔疾淋疾 鼻塞氣요 甲乙日生 多逢金은 筋痛骨痛 呻吟있네. (임계일주 다봉화토 치질임질 비색기요 갑을일생 다봉금은 근통골통 신음있네) ➡ 임계(壬癸) 일간이 화토(火土)의 재관을 많이 보면 항문 및 요도를 비롯하여 축농증에 걸리기 쉬운 반면, 갑을(甲乙) 일간이 관성의 금(金)을 많이 보면 근육통과 관절염을 비롯하여 뼈 관련 질환에 취약하다.
 
▷寅巳午未 戌月生人 甲乙寅午 巳未戌日 咳嗽喘息 其疾病에 恒常골골 하게되오. (인사오미 술월생인 갑을인오 사미술일 해수천식 기질병에 항상골골 하게되오) ➡ 갑인(甲寅)•갑오(甲午)•갑술(甲戌)•을사(乙巳)•을미(乙未) 일주가 인사오미술(寅巳午未戌) 월에 태어나면 해수 및 천식에 취약하다. 참고로 사주 또는 행운에서 목화(木火)가 태왕하면 수기(水氣)가 메말라 하절기 감기에 취약하고, 금수(金水)가 태왕하면 수기(水氣)가 넘쳐 동절기 감기에 취약하기 쉽다.
 
▷金木星이 十至月은 酒風中風 滯症있고 鼻塞氣가 있게되니 恒時過飮 注意하소. (금목성이 십지월은 주풍중풍 체증있고 비색기가 있게되니 항시과음 주의하소) ➡ 해자축(亥子丑) 월에 태어난 금(金)이나 목(木) 일간은 과음하면 오한발열, 중풍, 코 막힘에 취약하니 주의해야 한다.
 
▷火旺四柱 金日柱는 두드러기 腫氣之疾 木火日柱 太弱하면 癎疾風病 두렵구나. (화왕사주 금일주는 두드러기 종기지질 목화일주 태약하면 간질풍병 두렵구나) ➡ 금(金) 일주에 화(火)가 태왕하면 두드러기나 종기에 취약한데, 화기(火氣)가 금기(金氣)를 밀어 올리기 때문이다. 한편 목화(木火)일주가 태약하면 간질 및 중풍으로 고생하기 십상이다.
 
▷四柱桃花 逢刑者와 滾浪桃花 만난者는 痔疾淋疾 梅毒膀胱 呻吟함이 있게되오. (사주도화 봉형자와 곤랑도화 만난자는 치질임질 매독방광 신음함이 있게되오) ➡ 사주 가운데 갑자(甲子)•병자(丙子)•무자(戊子)•경자(庚子)•임자(壬子)가 천간합을 놓고 형(刑)에 해당하는 자오묘유(子午卯酉)와 결합한 명식은 이성문제가 불미할 공산이 크다. 가령 갑자(甲子) 일주가 월주나 시주에서 기묘(己卯)를 보면 천간합에 지지형의 곤랑도화라고 하여 해당시기에 다소 문란한 생활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 해당 행운에서도 그러한 경향이 드러난다.
 
▷戊己日弱 地支刑은 胃腸手術 있어보고 四柱中에 金水冷은 小便자주 보게된다. (무기일약 지지형은 위장수술 있어보고 사주중에 금수냉은 소변자주 보게된다) ➡ 신약한 무토(戊土) 및 기토(己土) 일간 가운데 지지에 충형(沖刑)을 놓으면 위장이 약한 경향이 있고, 사주에 금수(金水)가 많아 한랭하면 신장의 기능이 약해 소변을 자주 보는 경향이 있다.
 
▷四柱炎上 水火相戰 水木日生 多水木은 늦게까지 잠자리에 오줌싸게 된답니다. (사주염상 수화상전 수목일생 다수목은 늦게까지 잠자리에 오줌싸게 된답니다) ➡ 화기(火氣)가 태과한 가운데 수화(水火)가 상전하는 사주, 혹은 수(水) 또는 목(木) 일간에 수목(水木)이 많은 사주는 야뇨증(夜尿症) 또는 나이 들어서도 오줌을 지리기 십상이다.
 
▷三冬春生 壬癸日生 그日柱가 甚冷한데 四柱中에 不見火는 耳聾咳嗽 風疾이요. (삼동춘생 임계일생 그일주가 심냉한데 사주중에 불견화는 이롱해수 풍질이요) ➡ 임수(壬水) 또는 계수(癸水) 일주로서 해자축(亥子丑) 및 인묘진(寅卯辰) 월에 태어나고 사주에 화(火)가 없으면 수목응결(水木凝結)이 되어 청각이상∙기침∙중풍에 걸리기 쉽다.
 
▷食神刑沖 財星逢沖 寄生蟲이 많이 있고 水土日柱 失道하면 便泌泄瀉 糖尿로다. (식신형충 재성봉충 기생충이 많이 있고 수토일주 실도하면 변비설사 당뇨로다) ➡ 식신이 형충되어 있는 사주나 재성이 충을 보는 사주는 식체(食滯)나 배탈에 취약하고, 수토(水土) 일주가 흐름이 원만하지 못하면 변비와 설사를 비롯하여 당뇨로 고생할 수 있다.
 
▷火日柱가 融融한데 四柱無水 하게되면 咽乾口燥 唾不足해 消化不良 틀림없다. (화일주가 융융한데 사주무수 하게되면 인건구조 타부족해 소화불량 틀림없다) ➡ 신강한 병정(丙丁) 일주가 사주에 수기(水氣)를 보지 못하면 목구멍과 입이 건조해지며 침이 부족해 소화불량에 걸리기 쉽다.
 
▷四柱中에 刑沖殺은 자라날 때 몹시울어 父母애를 태워주니 父母勞苦 배곱이라. (사주중에 형충살은 자라날때 몹시울어 부모애를 태워주니 부모노고 배곱이라) ➡ 충(沖)은 탈취력(奪取力)이요 형(刑)은 탈출력(脫出力)이다. 반면 살(殺)은 장애물(障碍物)이다. 충은 빼앗는 것이요 형은 자리를 박차고 나가는 형상이다. 살은 나를 힘들게 하거나 양자(兩者)를 틀어지게 만든다. 신강하면 긍정이나 신약하면 부정이다. 사주에 충이 있으면 부잡스럽고 형이 있으면 신체적 취약점이 있을 수 있다. 한편 살이 있으면 성격적 파탄이 올 수 있다. 이렇듯 사주에 충형살이 동주하면 투쟁과 갈등으로 심리적소요가 일어나기 때문에 성정과정이 순탄치 않음이다.
 
▷正四七十 寅未時와 子午卯酉 未日時는 小兒時에 夜啼甚해 父母걱정 많았도다. (정사칠십 인미시와 자오묘유 미일시는 소아시에 야제심해 부모걱정 많았도다) ➡ 인신사해(寅申巳亥)월에 태어난 사람이 인미(寅未)시를 보거나, 자오묘유(子午卯酉)월에 태어난 사람이 미(未)일 또는 미(未)시를 보아도 어릴 때 가위눌림으로 수면장애를 경험하기 쉽다.
 
▷四季月에 酉日時는 春午夏酉 秋子冬卯 그도또한 밤자리에 몹시울고 자라났다. (사계월에 유일시는 춘오하유 추자동묘 그도또한 밤자리에 몹시울고 자라났다) ➡ 진술축미(辰戌丑未)월 유(酉)일이나 유(酉)시, 인묘(寅卯)월 오(午)일이나 오(午)시, 사오(巳午)월 유(酉)일이나 유(酉)시, 신유(申酉)월 자(子)일이나 자(子)시, 해자(亥子)월 묘(卯)일이나 묘(卯)시에 태어난 사람은 유아기 때 잠을 설치는 경향이 있어 숙면을 취하기 어렵다.
 
▷子午生人 卯酉時는 卯酉生人 子午時는 개에한번 물려보니 猛犬注意 해야되오. (자오생인 묘유시는 묘유생인 자오시는 개에한번 물려보니 맹견주의 해야되오) ➡ 자오(子午)년에 묘유(卯酉)시에 태어나거나, 묘유(卯酉)년에 자오(子午)시에 태어나면 도화(桃花) 및 형파(刑破)를 보아 부잡스러울 터 다치기 쉬운 유형에 속한다.
 
▷寅申生이 巳亥時와 巳亥生이 寅申時는 辰戌生이 丑未時도 亦是拘咬 있어보고. (인신생이 사해시와 사해생이 인신시는 진술생이 축미시도 역시구교 있어보고) ➡ 인신(寅申)년에 사해(巳亥)시에 태어나거나, 사해(巳亥)년에 인신(寅申)시에 태어나거나, 진술(辰戌)년에 축미(丑未)시에 태어난 사람은 충형해파(沖刑害破)의 작용으로 격정적으로 살아갈 공산이 크다.
 
▷丑未生이 辰戌時와 丑未戌日 柱逢戌도 狂犬猛犬 물리우니 恒時犬口 注意하소. (축미생이 진술시와 축미술일 주봉술도 광견맹견 물리우니 항시견구 주의하소) ➡ 축미(丑未)년에 진술(辰戌)시에 태어나거나, 술(戌)년에 축술미(丑戌未)일에 태어난 사람은 형파화개(刑破華蓋)의 영향으로 평탄한 삶을 구가하기 힘들다.
 
게시물 검색
  • 동영상 강의
  • 강의교재
  • 자주하는 질문
  • 이용안내
  • 즐겨찾기

top